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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정보

공학인증이란

의미

  • 공학교육인증 과정을 통하여 인증을 부여해주는 제도
  • 공학교육 프로그램(전공)을 이수한 졸업생이 전문능력과 자질을 구비하여 수요자(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공학실무를 적절히 수행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증해주는 제도
  • 인증이란 공학교육인증원(ABEEK)이 규정한 인증기준을 만족하고 있음을 의미

Washington Accord

워싱턴 어코드는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아일랜드 6개 국가의 공학교육프로그램 (Professional engineering degree program)의 인증을 담당하는 기관들끼리 서로 공학교육의 ‘Substantial Equivalency’를 보장하기 위한 ‘Mutual recognition’으로 1989년에 맺은 협약이다. 1995년 홍콩, 1999년 남아프리카공화국, 2005년 일본, 2006년 싱가포르, 2007년 대만과 우리나라, 2009년 말레이시아, 2011년 터키, 2012년 러시아, 2014년 인도와 스리랑카의 가입으로 현재 17개 정회원국이 있고 방글라데시, 독일, 파키스탄, 중국, 필리핀, 페루 6개의 준회원국이 있다.


공학교육인증제가 지향하는 공학교육

순환형 자율개선 구조
  • 순환형 자율개선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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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자 중심 교육 체제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Program Educational Objective)와 학습 성과(Program Output)를 정할 때 교육수요자(즉 산업체, 학생, 지역사회, 학교 설립자 등)의 의견 반영


지속적 교육 개선 체계

학생의 학습 결과 평가 => 프로그램이 목표로 하는 학습 성과와 비교 => 교과과정의 개선 및 교수-학습법 개선


공학교육시스템

학생의 학습 결과 평가 => 프로그램이 목표로 하는 학습 성과와 비교 => 교과과정의 개선 및 교수-학습법 개선

공학교육시스템
  • 순환형 자율개선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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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공학 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기준 및 지침 제시
  • 인증 및 자문을 통한 공학 교육의 질적 발전 촉진
  • 공학교육에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의 도입 장려
  • 공학교육의 지속적 개선을 위한 공학교육 체제 구축
  • 공과대학 학생의 능력과 자질 향상
  • 산업체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 양성 및 품질 보증
  • 인증된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의 현장 투입에 필요한 실무 능력 구비 보증
  • 공학교육의 질적 발전 및 개선을 통한 국제 경쟁력 확보 및 신뢰도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