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화프로그램(공학교육인증)의 모든 교육(교과/비교과)과정은 프로그램의 '학습성과'달성을 목표로 구성, 운영, 개선되게 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심화프로그램 재학생이 졸업 시점에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을 의미한다.
구분 | 내용 |
---|---|
PO1 지식응용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PO2 분석능력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PO3 문제해결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PO4 실무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PO5 설계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PO6 협업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PO7 의사전달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다양한 외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고,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
PO8 영향이해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PO9 직업윤리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PO10
자기개발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평생학습과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지속적, 능동적,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프로그램 교육목표 |
프로그램 학습성과 | 인증기준 학습성과 내용과의 부합성 및 목표수준의 타당성 | |||
---|---|---|---|---|---|
창의적 사고 |
전문 지식 |
실무 능력 |
소통 능력 |
||
지식응용 | ○ | 수학, 기초과학 및 지식 응용능력은 기계공학 분야 전공 교과과정의 기반이 되는 학문분야로 교육목표에 잘 부합함. | |||
분석능력 | ○ | ○ |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은 전공기반 기초교과목 및 전공교과목의 교과과정에서 필수적이며 교육목표 1, 2 ,3 및 5에 직접적으로 연관성이 있음. | ||
문제해결 | ○ | 기계공학 문제를 인식하여 공식화 및 해결 능력은 교육목표 1, 2, 5을 바탕으로 함양됨. | |||
실무능력 | ○ | ○ |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 활용은 전공분야의 실무 및 설계에 적용하여 문제해결에 활용될 수 있으므로 교육목표 3과 4에 부합됨. | ||
설계능력 | ○ | ○ |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할 수 있는 설계능력은 기계공학프로그램의 교육목표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서 잘 부합함. | ||
협업능력 | ○ | ○ | 다학제 간 팀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 능력은 폭넓은 과학기술 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실습을 통한 실무교육을 배양해야 함으로 교육목표 3, 4에 부합됨. | ||
의사전달 | ○ | ○ | 폭넓은 과학기술 지식을 바탕으로 한 문서, 대화 및 발표를 통한 의사전달 능력은 실무능력에 반드시 필요하므로 교육목표 1과 4에 관계. 세계 문화를 이해하고 국제적 협동 능력은 폭넓은 과학지식과 실무능력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 | ||
영향이해 | ○ | ○ | 기계공학적 해결방안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은 교육목표 1, 2에 직접적으로 직접적 연관성을 가짐. | ||
직업윤리 | ○ | 직업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은 엔지니어의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규정하는 항목으로 교육목표 2, 4와 적절한 연관이 있음. | |||
자기개발 | ○ | ○ |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이해는 교육목표 4의 실무 능력 함양에 포함된 항목임. 평생교육의 필요성 인식과 능동적 참여는 폭넓은 과학기술 지식함양에 필수적임. |
항목 | 프로그램 학습성과 |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지식 응용 |
분석 능력 |
문제 해결 |
실무 능력 |
설계 능력 |
협업 전달 |
의사 전달 |
영향 이해 |
직업 윤리 |
자기 개발 |
||
직접 평가 | 자체시험 | ○ | |||||||||
졸업연구2 | ○ | ○ | |||||||||
졸업예정자 인터뷰 (포트폴리오 자료참고) | ○ | ○ | ○ | ○ | ○ | ○ | ○ | ||||
간접 평가 | 출구설문 | ○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