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인증정보

교육목표

공학교육인증

심화프로그램(공학교육인증)의 모든 교육(교과/비교과)과정은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달성을 목표로 구성, 운영, 개선되게 된다. 프로그램 교육목표란 심화프로그램을 졸업한 학생들이 졸업 후 2~3년 후에 갖출 것으로 기대되는 자질이나 능력을 의미한다.


대학 교육목표

호서대학교는 ‘실교육 참사람’ 을 실천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실교육” 이란,


  • 1실사구시의 가치를 추구하는 실용적인 교육
  • 2산업의 요구에 부응하는 실무적인 교육
  • 3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실현가능한 교육

“참사람” 이란,


  • 1기독교 정신을 실천하는 긍정적이고 도전하는 의지인 (인성)
  • 2넓은 교양과 전문적 지식을 갖춘 창의적인 지성인 (지성)
  • 3세계를 현장으로 인류 발전에 공헌하는 세계인 (실무능력)

공과대학 교육목표


  • 1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덕성과 지성을 겸비한 공학도 양성
  • 2첨단과학 정보화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실무중심의 전문인 양성
  • 3국제화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전문인 양성

기계공학심화프로그램 교육목표


  • 1. 창의적 사고 능력

    창조적이고 유연한 사고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 2. 전문지식

    기계공학분야 전문지식을 토대로 종합적인 설계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 3. 실무 능력

    현장중심교육에 의한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 4. 소통 능력

    의사소통능력이 탁월한 인재를 양성한다.

대학 교육목표와 프로그램 교육목표와의 연계성


연구분야 표
상위 교육 목표 프로그램 교육목표 연계성의 근거
창의적
사고
전공
기초
실무 소토
능력 실력 능력 실력
대학교육목표 벤처정신을 가진
인재
실교육 E (Enterpreneurship) 전문성 S S S S 기계공학도의 창업 등 기업가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 및 정신
자기관리 S M M S
H (Hands-On Learning) 정보기술활용 S M M S 체험학습 등을 통한 기계공학 전문가로서 지식 및 현장경험 습득
자원관리 M S S M
사회공헌형
인재
참사람 T (Teamwork) 공동체의식 S M M S 조직의 구성원으로 효율적인 의사 전달 및 팀워크 향상
의사소통 M M S S
C (Creative Thinking) 비판적사고 S M S S 기계공학 및 전반적 공학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문제를 해결
창의적문제해결 S M S M